RSS feed for nosliw

Favorite films

Recent activity

All

Recent reviews

More
  • Orochi

    Orochi

    ★★★½

    사무라이 헤이자부로는 스승의 생일 술자리에서 자신보다 신분이 높은 이와 시비가 붙게 된다. 먼저 시비를 걸지 않았음에도 현장을 목격한 주변인들 모두 그의 편을 들어주기는 커녕 신분이 높은 이에게 아첨한다. 스승은 실망하고, 헤이자부로가 좋아하는 스승의 딸 나미에 역시 그를 오해한다. 근신 처분을 받은 헤이자부로. 그는 스승을 험담하는 이들로부터 스승의 명예를 지키기 위해 칼을 뽑지만 스승은 오히려 그를 파문시킨다. 헤이자부로는 세상의 부당함을 운명으로 받아들이고 유랑의 길을 떠난다.

    이후로도 그의 불행은 계속 된다. 불한당 취급 당하기 일수고 그에게 호의를 베푸는 이들이라곤 그를 이용하려하는 도둑이나…

  • One Night

    One Night

    ★★★

    This review may contain spoilers. I can handle the truth.

    폭우가 내리던 어느 밤, 세명의 아이들이 제각각 거실에서 놀고 있다. 아이들의 몸에는 가정폭력의 흔적으로 보이는 상처가 곳곳에 보인다. 오늘도 맞을까봐 두려워하며 밤을 보내는 그때 문이 열리며 어머니가 들어온다. 비에 다 젖은 어머니는 모두에게 할말이 있다며 말을 꺼낸다. "엄마가 금방 아버지를 죽여 버렸단다..이제부턴 자유롭게 살아. 다시 돌아올께. " 가정폭력을 일삼는 아버지를 죽였다고 고백한 어머니. 그녀는 회사 직원의 도움을 받아 경찰서에 자수하러 간다. 그로부터 15년 후, 아이들의 어머니는 다시 집으로 돌아온다. 근데 다 자란 아이들은 어머니를 반갑게 맞이하기보단 당황해하며 시선을 마주치려고 하지도…

Popular reviews

More
  • Last and First Men

    Last and First Men

    ★★★½

    '시카리오', '맨디', '프리즈너스'등의 영화음악을 맡으며 유명해진 요한 요한슨의 데뷔작이자 유작인 SF영화. 1시간 넘게 이어지는 그의 음악과 틸다 스윈튼의 나레이션, 16미리에 담긴 기괴한 건축물과 배경의 이미지들은 사색적이고 종교적이다. 가끔씩 인위적이고 촌스러운 건축물들은 온전한 감상을 방해하지만 이내 요한 요한슨의 음악으로 다시 밸런스를 잡는다. 어쩌면 장황할지도 모를 이 SF 작품은 그의 이른 죽음때문인지 더욱 외롭게 느껴진다.

  • Taxi

    Taxi

    ★★★★

    This review may contain spoilers. I can handle the truth.

    예술가에게 창작을 금지시키는 건 사형선고와도 같다. 사형선고를 받은 자파르 파나히는 몇편의 작품을 만들고 가택연금이 풀리자 택시기사가 되서 이란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외국영화는 정상적인 배급망을 통해 접하는게 거의 불가능한 현실과 이란내 사형제도에 대한 서로 다른 입장을 들려주고, 영화학도의 고민에 약간의 조언을 건네지만 때론 검열받을때 자신을 심문했던 심문관의 환청이 들리는 듯하여 고통스러워한다. 감독은 영특한 꼬마 조카를 태우기도 하는데 조카는 학교에서 한달동안 영화 만들기를 한다며 영화 제작 전반에 대한 생각과 질문을 쏟아낸다. 그리고 선생님이 영화 만들때 주의해야될 점을 알려줬다며 읽어나갈때 자신의 영화가 검열받던 생각이…